본문 바로가기

Korean History

[한국사] 2020년도 제4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(기본) (1~10)

반응형

주먹도끼 (구석기)

갈돌갈판 (신석기)

비파형 동검 (청동기)

철제 농기구 (철기)

① (가)-(나)-(다)

② (가)-(다)-(나)

③ (나)-(가)-(다)

④ (다)-(나)-(가)

범금 8조로 백성을 다스렸다. (고조선)

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. (부여)

서옥제라는 혼인 풍습이 있었다. (고구려)

신지, 읍차등의 지배자가 있었다. (삼한)

① 성왕 -사비 천도, 남부여, 관산성 전투에서 패배(백제)

법흥왕 -율령(17관등), 병부, 건원, 금간가야 멸망시킴, 골품제, 불교(이차돈)(신라)

③ 지증왕 -신라, 왕, 우경, 우산국 멸망(이사부), 동시전(신라)

④ 근초고왕 -부자상속, 고구려 평양성 공격하여 고국원왕 전사, 일본·동진 교류(백제)

과거제를 도입하였다. (고려, 4광종)

기인 제도를 실시하였다. (고려, 1태조)

③ 지방에 22담로를 두었다. (백제, 25무령왕)

④ 신분 제도인 골품제가 있었다. (신라, 23법흥왕)

대가야신라에 정복되었다. -562 (신라, 24진흥왕)

고구려안시성에서 당군을 격퇴하였다. -안시성 전투, 645 (고구려, 28보장왕)

흑치상지백제 부흥 운동을 전개하였다.

김춘추 당과의 군사 동맹을 성사시켰다. -나·당연합 (신라, 27선덕여왕)

① 원효 -정토종, 무애가, 일심사상, 대승기신론소(통일신라)

② 일연 -<삼국유사>(고려/권문)

의상 -화엄종, 낙산사, 관음신앙, 부석사(통일신라)

④ 지눌 -선종 중심 선·교 통합, 조계종 창시, 정혜쌍수, 돈오정수, 수선사(송광사) 결사(고려/무신)

원종애노가 봉기하였다. -원종 애노의 난, 889 (통일신라, 51진성여왕)

김흠돌반란을 도모하였다. -김흠돌의 난, 681 (통일신라, 31신문왕)

이사부우산국을 복속시켰다. (신라, 22지증왕)

을지문덕살수에서 대승을 거두었다. -살수대첩, 612 (고구려, 26영양왕)

① 팔만대장경 -국보 제32호, 경상남도 합천군

② 왕오천축국전 -인도~중앙아시아 답사후 기록한 여행기(신라, 혜초)

③ 직지심체요절 -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

무구정광대다라니경

#1 진포에서 왜구를 물리치는 최무선 (고려/권문, 32우왕)

#2 왕위에서 쫓겨나는 궁예 (후고구려)

#3 고려에 항복하는 경순왕 -통일신라 멸망, 935

#4 일리천 전투에서 패배하는 신검 -후백제 멸망→삼국통일, 936

반응형